-
목차
728x90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요금 및 방법, 반납방법 기후동행카드 안내로 언제부터인가 길을 걷다보면 인도에 초록 빛깔의 자전거가 눈에 띄게 많이 정차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모습인데요, 기후동행카드가 시행되면서 따릉이의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더 많은 수량의 따릉이를 확보한 것 같습니다.
따릉이 목적
따릉이의 목적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의 건강 증진 국가 비전인 저탄소 녹색 성장 실현 자전거의 이용을 통해 CO2발생 감소 자전거를 통한 이동의 편리성 증진 따릉이의 목적은 위와 같이 자전거를 이용해 시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국가 비전인 저탄소 녹색 성장을 실현하며 자전거를 이용해 이산화탄소 발생을 감소시키고 여러 곳에 배치된 자전거를 통해 이동의 편리성을 증진시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답니다.
따릉이 이용 가능 연령 : 만 13세 이상 자동 보험가입 : 상해, 후유장애, 치료비, 배상책임 등 일상 생활용뿐만 아니라 출퇴근 및 학교나 학원 통학 가능 따릉이는 이동수단인 자전거를 무인으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말하는데, 누구든지 편리하게 이용가능하며 서울시민이 아니더라도 사용법만 알고 있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앱 회원가입)
저도 사실 운동부족이라 건강을 위해 "손목닥터 9988"이라는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걷다보면 시원하게 따릉이를 타고 씽씽 달리는 사람들의 모습도 보기좋더라고요.
하지만 아직 한번도 이용해본적이 없고, 걷다보면 다리가 아파서 가끔 따릉이는 어떻게 타는거야? 왜 따릉이 이용객들이 자꾸 인도로 다녀서 보행자를 불편하게 하는거야? 라면서 투덜거렸는데, 이제는 이용해보려고 이렇게 직접 포스팅을 하며 알아보기로 했으니 저처럼 생각만 있고 아직 이용을 안해본 분들은 저와 함께 이용법을 알아보시고 건강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있기를 바랍니다.
따릉이 타는법
※ 회원가입
따릉이를 타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앱스토어에서 따릉이 검색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 로그인
로그인 → 관련 안내문
※ 대여소 찾기
주변 가까운 대여소 찾기(핸드폰의 자기 현재 위치와 가까운 곳을 보여줍니다) → 원하는 지점을 클릭 → 이용권구입(선결제)
요금은 일일권 1시간(1,000원), 2시간(2,000원)과 정기권(30일, 180일) 그리고 선물하기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여기서 주의할점은 일일권 1시간이 1,000원의 이용 요금인데, 1시간이 되었다고 그만 타야하는 것이 아니라, 1시간이 되는 시점에 반납을 하였다가 또다시 1시간을 빌려 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아직 이용을 해본적이 없어서 1시간에 1,000원이면 그렇게 싼것도 아니네...했었지요
다시 정리하면 일일권 1시간 1,000원을 결제하면 1시간씩 끊어서 24시간 하루 종일 탈 수 있다는 겁니다.
1시간마다 반납후 재대여를 하는 약간의 귀찮음이 있긴 하지만요.
※ 새싹 따릉이
따릉이를 고를때는 짐이 있는 경우에는 바구니에 고정장치가 있는 자전거를 선택하면 되고, 혹시나 자전거가 너무 무겁거나 커서 부담스러운 분(학생들)들은 새싹 따릉이를 이용하면 됩니다.
자전거는 미리 예약을 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고 자신이 타고자 하는 지점(대여소)에 몇 대가 있는 지 확인하고 직접 자기 맘에 드는 자전거를 골라서 타면 됩니다. 안장은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니 자기 키에 맞춰 조절하시면 됩니다.
따릉이 빌리기
핸드폰 따릉이 앱 중앙쯤에 보면 대여하기 버튼이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카메라 촬영화면이 뜨는데, 이 화면을 자전거 뒷바퀴와 안장 아래 사이에 있는 QR 바코드에 인식하면 약 3초 정도 후에 대여 완료 알림(띠리링)과 함께 초록색 레버가 올라가면서 작동이 가능하답니다.
이제부터 보행자와 자동차 등을 주의하면서 1시간 동안 마음것 타시면 됩니다. 따르릉~
따릉이 대여방법 동영상보기 : 서울자전거 따릉이 홈페이지
따릉이 반납하기
따릉이 반납은 앱을 통해 근처에 반납 할 대여소를 찾은 후에 거치대에 자전거 거치 후 뒷바퀴에 있는 초록색 레버를 내리면 됩니다. 이때 “반납되었습니다~” 라는 음성이 나오는데, 앱에서 반납완료된 것을 꼭 확인해야 추가요금이 안나옵니다.
또한 따릉이를 타는 도중에 잠깐 볼일을 봐야 할 경우에도 임시로 세워놓고 잠금장치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반납하기와 같은 방법)
혹시라도 거치대에 따릉이를 놓을 공간이 없다면 안내간판 옆이나 거치대와 가까운 안전지대에 따릉이를 고정시켜 놓으면 됩니다.
따릉이 반납방법 동영상보기 : 서울자전거 따릉이 홈페이지
이상으로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요금 및 방법, 반납방법 기후동행카드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에서 이번에 내놓은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를 이용하는 방법은 3,000원만 추가하면 한달 사용이 무제한이라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 따릉이를 많이 애용해야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셨길 바랍니다.
728x90반응형'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전학의 발전 멘델의 제 1법칙 분리의 법칙 제2법칙 독립의 법칙 감수분열 (0) 2024.03.18 설날 연휴에 약국 · 병원 문 여는 곳 비대면 진료하는 곳 정보 (0) 2024.02.05 갑상선과 갑상선 호르몬 및 관련 질병, 질환의 진단 및 검사 (0) 2024.01.29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기 (1) 2024.01.28